생태랩

랩소개

생태랩은 청소년을 주체로 제주의 생태문화를 반영하여 자연 안에서 내가 존재하는 이유와 내가 존재할 수 있는 근거를 다양한 관점에서 성찰할 수 있는 생태문화예 술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생태문화예술교육 안에서 생태의 본질에 초점을 맞춘 ‘경이로운 감수성’과 새로운 4차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감수성’을 접목해 자연탐구지능과 감성탐구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협력하는 괴짜’가 될 수 있는 발판 형성을 시도합니다.

2019 생태랩에서는 청소년 연구원을 모집하여, 청소년 수요자 특성연구를 위한 워크숍 <생태로운 예술생활>을 기획하여 실행하였습니다. <생태로운 예술생활>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을 접목하여 자연의 현존성, 디지털의 실시간, 예술의 즉흥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시도입니다.

박동필
강술생 랩장
전영은
전영은 교육매니저(연수ㆍ직접 보급 실행,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정리)
오영숙
오영숙 교육매니저(연수ㆍ직접 보급 실행, 온라인 콘텐츠 개발, 회의록 작성)
김누리
김누리 교육매니저(연수ㆍ직접 보급 실행, 온라인 콘텐츠 개발, 교안ㆍ키트관리)
양지수
양지수 연구원 (2020)
기은주
기은주 강사ㆍ위촉연구원(연수ㆍ직접 보급 실행, 온라인 콘텐츠개발)
하승연
하승연 강사ㆍ위촉연구원(연수ㆍ직접 보급 실행, 온라인콘텐츠 개발)
함께해주신 분들 함께해주신 분들

프로그램 교육단계

공존하는 생명의 경이로운 감수성과 데이터 감수성이 함께하는 시간!
- 생태로운 예술생활 -

<생태로운 예술생활>이 이루려는 목표는 ‘공존’을 위한 정서와 태도의 변화입니다. 그 안에서 참가자들은 자연 탐구, 감각 열기, 기질 발견, 감성 탐구의 4단계의 교 육과정을 거치며, 자연 안에서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하고, 자연스럽게 ‘너’를 이해하도록 하며, 협력하는 ‘우리’로 확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생명이 서로 공존함을 깨닫는 경이로운 감수성은 자연 탐구 지능과 감성 탐구 지능의 상호작용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생태로운 예술생활>은 경이로운 감수성을 고 취하기 위해 4단계 교육과정을 거치며, 자연 안에서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하고, 자연스럽게 ‘너’를 이해하도록 하며, 협력하는 ‘우리’로 확장되도록 구성돼 있습 니다.

프로그램 단계 프로그램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