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플랫폼랩

랩소개

2020년 제주창의예술교육발전소 플랫폼연구랩이 개발한 온라인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인 ‘알록달록 감정 일주일’은 ‘감정(정서)’을 핵심 키워드로 삼아 초등 학교 고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알록달록 감정 일주일’은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경험할 수 있는 정서가 매우 다양함을 인식하게 하는 ‘정서인식’, 다양한 정서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정서표현’의 계기 제공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인식함으로써 원만한 대 인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고민과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마치 액체가 흐르는 파이프라인과도 같이 최초 제품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 는 일련의 과정과 절차가 폐쇄되고 통제된 파이프라인모델이 아닌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을 구성해 나가는 유연하고 개방 적인 구조로 설계했습니 다. 그 결과 도입을 제외한 총 7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다른 활동과는 시계열적이거나 논리적인 구성이 아닌 개별적으로 독립된 활동으로 구 성되었습니다. ‘알록달록 감정 일주일’ 프로그램은 정서능력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감정인식 과 감정표현 활동을 통해 ‘공감능력’, ‘자기표현력’, ‘소통능력’, ‘친 밀감’ 등 개인적 역량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박동필
박동필 랩장
양지수
양지수 연구원(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파일럿 실행)
김민선
김민선 연구원(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파일럿 실행)
진주화
진주화 보조연구원(기록 및 아카이빙, 프로그램설계 및 개발, 파일럿 실행)
함께해주신 분들 함께해주신 분들

프로그램 교육단계

- 알록달록 감정일주일 -

‘알록달록 감정 일주일’ 프로그램은 온라인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알록달록 감정 일주일’은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경험할 수 있는 정서가 매우 다양함을 인식하게 하고(정서인식), 다양한 정서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정서표현) 활 동으로 구성되었습니다.
7개의 활동은 ‘월, 화, 수, 목, 금, 토, 일’이라는 일주일을 나타내는 요일 단위로 묶여 있는데 이것은 각각의 요일에 하나씩 활동을 진행하라는 의미보다는, 우리가 매일 매일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이를 표현하면서 살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최소의 단위로서 어린이가 교사나 부모님의 도움 없이도 혼자 스스로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단계 프로그램 단계